13일 청와대 김연명 사회수석이 “원격의료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힌 데 이어,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도 “원격의료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하는 등 원격의료 추진에 대한 정부 내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를 두고 “코로나19 위기를 빌미로 의료민영화를 추진하는 것”이라는 반발이 거세다.
지난달 28일, 53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출범한 ‘코로나19 사회경제위기 대응 시민사회대책위(대책위)’는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국민의 생명을 지킬 공공의료 강화계획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기업만 배불릴 원격의료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코로나19 사회경제위기 대응 시민사회대책위원회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위기 정부의 원격 의료 추진 중단 및 공공의료 강화’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대책위는 1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원격의료는 정부가 여러 차례 시범사업을 했지만 안전과 효과가 증명되지 않아 추진되지 못해왔던 대표적 의료영리화”라며 “실제 촉진이나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오진의 가능성이 크고, 그 피해가 고스란히 환자에게 전가되는 것”이 원격의료의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병·의원에서 하는 비대면 전화상담은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제한적으로 용인되고 있는 조치”라며 “비상 상황을 빌미로 원격의료를 제도화하는 것은 재벌·기업들의 숙원사업을 허용해주겠다는 것”이며 “‘재난자본주의’의 전형일 뿐”이라고 일갈했다. “삼성, LG, SK텔레콤 등 원격의료 기기와 통신기업들, 그리고 대형병원의 돈벌이 숙원사업이 될 순 있지만 환자에겐 의료수준 향상 없이 의료비만 폭등시킬 제도”라는 것.
대책위는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공공병상과 의료인력이 부족해 대구·경북이 위기를 맞았고 원격의료로는 감염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없으”며, “전국 지자체 4곳 중 1곳이 응급의료 취약지인 현실에서 원격의료는 큰 소용 없을”뿐더러, “원격의료는 오히려 노인과 취약계층에게 기술·정보 접근 장벽을 만들어 의료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등의 이유를 들며 ‘원격의료’가 아닌 ‘공공의료’ 확충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가 정부에 요구하는 건 “중환자 병상·공공병원·의료인력 확충”이다.
“대구에서 3월 초 2천 300명이 집에서 대기해야 했고 3월 중순까지 75명 사망자 중 17명(23%)이 입원도 못 하고 사망했을 정도로 병상이 부족했다”고 언급하며 “지금이라도 10%밖에 안 되는 공공병상을 대폭 확충해야”하며 “10만명 당 10.6개인 중환자 병상도 시급히 확충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를 없앨 원격의료가 아니라 시급히 필요한 의료인력을 늘려야 한다”며 공공의료 인력 확충도 주장했다. 의료인의 자발적 헌신에 기대는 것이 아닌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훈련된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병상 당 간호사가 OECD 평균의 5분의1 수준인 열악한 간호노동 현실을 바꾸기 위해 환자 당 간호 인력을 강제”하고, “국가장학생으로 의사와 간호사를 육성하고 공공의료기관에 의무 복무”하도록 하며, “의료인 보호장비와 인공호흡기 등 필수의료장비도 확보”해야 한다고 대책위는 강조했다.
대책위는 또, 개인의료정보에 대한 판매·공유를 허용하는 ‘의료정보 상업화 중단’도 촉구했다. 지난달 29일 코로나19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정부가 발표한 ‘10대 산업분야 규제혁신방안’ 중 ‘의료정보 상품화’ 정책이 포함됐다는 지적이다.
이날 정부는 “‘사상·신념, 노동조합·정당의 가입·탈퇴, 정치적 견해, 건강, 성생활 등에 관한 정보’ 등이 정보주체의 사생활을 현저히 침해할 수 있는 민감정보”라면서도 이를 가명 처리해 기업이 활용·판매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고, “정신과·산부인과·비뇨기과 등 민감성이 높은 진료기록, 유전정보, 희귀질환 정보, 성병 정보 등 민감성과 재식별 가능성이 높은 의료정보도 기업에 풀겠다고 했다”면서 이는 “개인 동의 없이 의료정보를 기업에 돈벌이 수단으로 넘기고, 개인에겐 온갖 인권 침해와 차별을 가져다주는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끝으로 “의료영리화를 위해 구체적 계획과 시기별 로드맵까지 내놓은 정부가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공공의료 대책과 준비상황은 밝히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며 “(코로나)재확산 우려가 커지며 방역 성공조차 자신할 수 없는 시기”라며 “원격의료와 의료영리화 추진이 아닌, 보건의료 예산과 자원, 행정력을 다해 시민의 생명을 지킬 공공보건의료 강화 정책을 시급히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민주전국혁신회의 강위원 상임대표 고희철 기자 khc@vop.co.kr 발행 2024-06-06 16:14:31 더민주전국혁신회의는 지난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에 전면으로 부상해 4.10 총선 결과 민주당의 한 축을 이뤘다. 대개 언론에는 ‘친명 강경파’ 조직으로 소개된다. 지난 2일 2기 강위원 상임대표가 선출됐다. 한총련 의장을 거친 강 대표는 전남 영광군 묘량면에서 여민동락 공동체로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민형배 구청장 시절 광산구노인복지관장 등을 거쳐 이재명 도지사 시절 경기도농수산진흥원장을 맡았다. 지난 대선에서는 이재명 후보의 일정을 총괄했고, 그 뒤 당대표 특보와 혁신회의 1기 공동대표로 활동했다. 혁신회의는 국회의원 31명을 배출해 당내 최대 정치세력으로 불린다. 강 대표 본인은 경선에서 사퇴해 국회 입성에 실패했지만 상임대표가 됐다. 그러나 혁신회의와 강 대표는 언론에 대체로 부정적으로 언급된다. 친명, 강경, 팬덤, 개딸 등의 연관어와 함께. 특히 국회의장 후보 경선으로 촉발된 당원민주주의 논쟁은 부정적 보도 증가에 기여했다. 3일 여의도의 오피스텔에 자취방처럼 차려진 혁신회의 사무실에서 강 대표를 만났다. 묻고자 한 것은 간단했다. 지난 총선에서 ‘친명횡재 비명횡사’ 공천으로 당을 장악했다는 비판과 극성 팬덤을 앞세워 국회까지 좌지우지하려 한다는 비판에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상임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사무실에서 민중의소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4.06.03 ⓒ민중의소리 1시간을 예정한 인터뷰는 2시간 30분을 넘겨 간신히 ‘중단’됐다. 그는 거침이 없었고, 할 말이 많았다. 그의 말은 영광군과 광산구와 경기도를 넘나들었고, 5.18정신과 김대중, 노무현도 수시로 언급됐다. 특히 언론의 당원민주주의 폄하에 강하게 반박했다. 친명만 공천되고 비명은 탈락한다는 이른바 ‘친명횡재 비명횡사’ 논란에 강 대표는 “그게 진짜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웃었다. 이어 “작업을 한 ...
우드사이드 사업 철수 과정 해명 석연치 않아, 경쟁입찰 했다는데 공개된 기록 없어…검증 과정도 불투명 홍민철·조한무 기자 발행 2024-06-07 15:16:28 미국 심해 기술 평가 전문 기업 액트지오의 비토르 아브레우 고문이 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동해 심해 가스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06.07. ⓒ뉴시스 동해 영일만 석유·가스 탐사 사업과 관련한 여러 의혹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석유공사, 사업성 분석업체 액트지오가 해명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 대형 석유회사가 사업성 없다고 판단한 사업을 재추진한 이유, △ 사업성 분석 주체로 영세 업체인 액트지오를 선정한 이유, △ 매장량 및 성공 가능성을 추산한 근거 등 핵심 쟁점에 대한 해명을 내놨다. 하지만, 구체적이고 과학적 근거는 없었다. 그 흔한 그래프, 도표 한장 제시하지 않았다. 원론적 설명에 그쳤다.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을 쟁점별로 정리했다. 15년 탐사한 대형 업체 우드사이드와 액트지오 판단, 왜 달랐나? 이번 사업은 당초 석유공사와 함께 탐사를 진행했던 호주 대형 석유개발회사 우드사이드가 철수한 뒤 사실상 재추진됐다. 때문에 ‘경제성 없는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우드사이드는 지난 2007년부터 2022년까지 15년간, 동해에서 석유공사와 공동으로 탐사를 진행했다. 2D 광역 탐사를 시작으로 시추공 2개를 뚫고, 3D 탐사로 자료를 구체화했다. 하지만, 지난 2022년 7월, 돌연 사업 중단을 통보했다. 이와 관련 곽원준 한국석유공사 국내사업개발처 수석위원은 “배경을 보면 우드사이드가 다른 회사와 합병 후 글로벌 탐사 전략 변경 과정에서 사업 중단을 결정한 것으로 이해된다”고 말했다. 사업 중단이 동해 영일만 탐사의 사업성이나 경제성 문제라기 보다는 우드사이드 자체 사정이라는 취지다. 추가 설명도 내놨다. 우드사이드가 실시한 대규모 3D 탐사 결과를 충분히 평가하지 ...
[박세열 칼럼] '서초동 권력'이 접수한 한국사회 세계관 박세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6.08. 04:09:34 한국은 '삼권분립'으로 설명될 수 없는 독특한 권력 지형을 갖고 있다. 행정부, 사법부, 입법부의 틈새에 제 4부라 할 수 있는 '검찰 권력'이 존재한다. 검찰은 행정부 소속이지만 스스로를 '준사법기관'으로 여긴다. 한국 검찰은 행정부이면서 행정부 포함 3부의 권력을 모두 견제하는데, 이 '검찰 권력'의 핵심은 수사와 소추의 독점 권한이다. 단순하게 말하면 범죄가 되는지 안되는지 1차적으로 판단하는 권력이다. 원래 검찰은 법을 집행하는 행정권의 '절제'와 '인권 보호' 등을 위해 도입된 제도다. '네 죄를 네가 알렸다'식 원님 재판을 막기 위해 사법권을 행사하는 판사와 동등한 수준의 법률전문가를 국가에서 고용해 '형사 절차'의 근대화를 이루기 위한 목적이다. 하지만 '기소독점권'과 같은 막강한 권한으로 '수사와 소추'의 독립성을 보장받는 한국 검찰은 3권의 사각지대에서 독특한 포지션에 자리를 비집고 들어앉아 한국 사회를 호령해왔다. 그리하여 한국에서는 3권 분립이 아니라 독특한 권력 분류법이 구전을 통해 존재한다. 이른바 '한국사회 세계관'이다. 여기에 따르면 한국 사회는 여의도 권력(정치)과 서초동 권력(검찰), 그리고 강남 권력(재벌)의 '삼권분점'으로 이뤄진다. 서울의 유명 지명들을 딴 이 권력 분류법은 '삼권분립'과 같은 따분한 학술적 규정보다 훨씬 직관적으로 한국사회를 설명해준다. 비유하자면, '삼권분립'이 낮의 권력 지형도라면, '삼권분점'은 밤의 권력 지형도다. 교과서와 필드매뉴얼의 관계라고 할까? 이 '구전설화'의 세계관에서 '행정부'를 따로 뺀 이유는, ...
评论
发表评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