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민주통일을 힘차게 벌려나가자
우리민족끼리 힘을 믿자!
자주민주통일을 힘차게 벌려나가자
이정섭 기자
기사입력: 2012/05/23 [18:22] 최종편집: ⓒ 자주민보
[본 글은 범민련 남측본부가 발행하는 민족의 진로 편집국이 기획한 글로 현정세에 관한 판단과 자주, 민주, 통일진영이 통일을 향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글로 자주민보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_편집자 주]
우리민족끼리 힘을 믿고
자주, 민주 통일 투쟁을 더욱 힘있게 벌여 나가자
4.11총선에서 야당은 이명박의 막가파식 부정선거와 자체 미흡함으로 국회 의석수 과반을 차지하지 못하였다.
통합진보당과 민주통합당을 위시해 야당은 통합과 야권연대라는 역사적 성과를 이루었지만, 이명박의 폭정, 악정, 부정부패의 반사이익에 기대어 자기의 혁신과제를 등한시하고 오만하게 임하였다. 그것은 선거운동과정에도 이어져 집권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국민에게 희망과 감동을 전달하는데 실패하였다.
심지어는 진보진영의 정치적 통합과 야권연대가 매우 지루하게 진행되고 막판에야 겨우 성사 된 것을 반영하듯 선거운동과정에서 나타난 자체 실수와 잘못에 대처하는 데서도 계속 우유부단하여 실기하였다. 결론적으로 야권은 정치지도력의 부재, 부실 값을 톡톡히 하면서 4.11총선에서 새누리당을 압도하지 못하였다.
초유의 4.11부정선거
이명박이 불법적인 선거개입으로 차기 대선주자인 박근혜를 지원해 나섰는가 하면 박근혜는 이명박의 폭정에 편승해 노골적으로 부정선거운동을 자행하였다.
널리 알려졌듯이 이명박은 국가적, 조직적으로 부정선거 소동을 피웠다. 국방부(장관 김관진)는 투표일 두 달 전부터 사병들에게 야권을 모략하는 정훈교육을 시키고 공개투표 분위기를 조성했는가 하면 고용노동부(장관 이채필)는 소위 ‘공직기강 확립교육’에 공무원이 아닌 공공부문 노동자들까지 포함시켜 정당가입 불가는 물론 ‘투표권유 금지’까지 지시하였다.
기획재정부(장관 박재완)는 선관위의 경고(시늉)도 완전히 묵살하고 여야의 선거공약 중 복지부분만 떼어내 ‘부실공약’으로 언론에 공표함으로써 명백히 중립의무를 위반하였다.
아예 청와대, 총리실은 노무현 정부 때의 기록을 들추며 사찰의혹을 계속 제기하면서 문재인 후보를 공격하는 전형적인 관권선거를 자행했다. 이명박이 장악한 KBS, MBC, YTN 등은 박근혜 호조, 한명숙 저조의 이미지를 조작하여 지방 전역에 퍼 날랐다.
더구나 대규모의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SNS와 같은 매체가 대중적으로 활용되어 신속정확한 정보공유를 할 수 있는 수도권과 다르게 지방은 이명박과 새누리당의 독무대가 되었다. 극우보수 매문지들도 돈벌이 색깔소동에 적극 뛰어들어 조선일보는 새누리당 후보에 대한 긍정기사를 크게 1면 처리 한 신문을 지역구 전반에 무가지로 뿌렸다.
특히 10.26부정선거와 관련해 마땅히 책임져야 할 김능환이 버젓이 위원장으로 계속 버티고 있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명박이 벌인 국가적, 조직적 부정선거에 눈감는데 그치지 않고 부정선거가 되도록 적극 관리했다고 과언이 아닌 상태였다. 투표마감시간이 6시인데 저녁 8시로 공지되었다, 투표소 위치안내가 엉터리인 경우도 많았다,
공보물이 투표 전일까지 한 동네 모두에게 전달되지 않은 사례도 있었다. 박근혜의 부정선거운동은 물론 갖가지 부정선거를 저지른 손수조는 무사히 제 표를 계산까지 하게 되었다. 공정한 선거관리를 총체적으로 의심케 할 수 있는 강남을 부정투표함사건은 사실 4.11부정선거의 ‘압권’이었다.
사실 누구보다도 4.11부정선거의 주인공은 4.11총선에 정치생명이 직접 걸렸던 박근혜라고 할 수 있다.
박근혜 지지단체가 작년에 옥천군민 320명에게 공짜관광을 시켜준 것이 발각나기도 했지만 4.11총선과 관련해 박근혜의 대표적인 부정선거운동 사례 하나가 바로 손수조와 벌인 '쌍두노출 사건'이다. 선관위는 당연히 유야무야시켰다.
그것은 매우 부적격하고 부적합하며 부정스러운 새누리당 공천자들에게 앞뒤 가리지 말고 선거부정에 적극 뛰어들라는 신호탄 같은 것이었다. 아니나 다를까 성추행범 김형태, 논문표절범 문대성 같은 범죄자들이 수두룩하게 당선되었다.
또한 19대 총선은 4월 12일 기준으로 당선자 79명을 포함해 1,096명이 입건되고 그 중 39명이 구속된 바, 37명의 당선자를 포함해 792명이 입건된 18대 총선과 비교하면 당선자 수에서 선거법위반 혐의자가 두 배나 늘었다. 이는 일찌감치 부정선거운동을 선동하고 그래도 무사한 사례의 주인공으로써 자신을 아주 크게 알려낸 박근혜의 공로다.
10.26부정선거가 세상에 폭로되고 명색이 ‘특검’까지 있는 판임에도 전혀 개의치 않고 이명박과 박근혜가 4.11부정선거를 저질렀으니 오는 12월 대선은 더 이상 말할 게 없다.
아예 선거에 대한 기대를 일찌감치 접고 길거리에서 국민의 직접민주주의로 쥐 잡을 각오를 세워야 한다. 물론 투표는 국민의 고유한 권리이고 대통령 선거로써 자신들의 정치적 의사표시를 계획하고 있는 것 또한 민심인 만큼 선거에서 야권승리로 귀결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그러나 이명박근혜의 부정선거 음모를 철저히 박살내는 투쟁, 이명박근혜의 정치적 운신을 확실히 죄이는 대중투쟁이 밀접히 수반되지 않은 대통령 선출 선거운동은 백해무익하다는 것이 자명해졌다.
미국은 공작의 명수
4.11부정선거에서 독재정권의 유일한 버팀목 ‘한미동맹’은 가동되지 않았을까?
거꾸로 말하면 미국은 뼈 속까지 친미친일 색으로 물든 이명박이 유례없는 부정부패, 불법사찰로 초죽음이 되고 유례없는 야권연대 태풍 앞에서 풍전등화의 위기에 몰린 것을 그냥 두고만 보았을까?
제 정신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 그렇지 않다고 할 것이다.
여기는 식민지다. 이명박의 위기이자 직방으로 미국의 위기다.
4.11부정선거 나아가 오늘의 통합진보당 사태와 미국은 절대 무관하지 않다. 4.11총선과 통합진보당에 대한 공작의 규모와 위험성을 놓고 볼 때 이것은 절대로 지능이든 담력이든 2mb 용량으로는 할 수 없는 짓이다.
최근 이 땅에서 미국이 가장 근심스러워했을 점은 무엇이었을까? 10.26부정선거로도 이기지 못한 그것이다. 야권연대다. 그런데 야권연대를 누가 주도하고 있는가? 바로 구 민주노동당이자 현재의 통합진보당이다.
결국 미국은 4.11총선을 앞두고 진보민주진영과 야당들이 부랴부랴 통합과 연대를 서두르는 왁자한 틈을 타고 한편으로는 국가적, 조직적 부정선거를 방조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미 파악한 구 민주노동당의 약점을 헤집는 수순을 밟았다고 봐야 한다. 결과가 말해 주는 바, 지금 통합진보당은 공안검찰(부장 이상호)에 의해 쑥대밭이 되었다. 민주통합당은 며칠 전부터 ‘야권연대 파기’ 발언을 흘리고 있는 중이다.
주지하다시피 미국과 이명박 정권은 민주노동당을 극도로 탄압해왔다. 외부의 간첩조작사건을 연계시키고 당원들을 계속 보안법으로 탄압하며 ‘종북소동’을 일으켜 당 분열에 이르기까지 하였다. 혁혁한 탄압의 금자탑(?)까지 쌓은 것이다. 그럼에도 민주노동당에 대한 탄압은 계속되었다.
2010년에는 전교조, 공무원 노조원의 당원가입을 조사한다며 당 홈페이지 서버 강탈을 집요하게 시도하였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미국이 아주 골칫거리로 여겼을 이번 진보정당 통합의 과정에서든 야권연대 아래의 총선 직전에서든 막상 구 민주노동당 또는 통합진보당을 외부에서 공격하는 대대적인 탄압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는 무엇을 반증하는가. 다른 공작에 열중하고 있었다는 증거다. 즉 이번 통합진보당 사태가 결코 미국과 상관없이 통합진보당 안에서 자연발화했다고 보는 것은 공작의 확률보다 훨씬 아주 훨씬 적다.
더구나 미국, 이명박 정권이 노골적으로 10.26부정선거, 4.11부정선거를 저지르는 마당에 이번 통합진보당 사태가 미국, 이명박 정권과 무관하다 ?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다.
결국 이번 통합진보당 사태의 본질은 십중팔구 <화학적 통합에 이르지 못한 통합진보당 안에서 외부공작에 의해 구 민주노동당의 약점이 헤집어 진 것>으로 보는 게 맞다. 그렇다고 이러한 전제를 통합진보당의 특정기구, 특정인물로 꿰맞추는 것도 역시 <공작에 제대로 걸리는 수순>으로써 아주 위험한 일이다.
따라서 모두가 흥분을 가라앉히고 문제를 냉정하게, 합리적으로 수습해야만 한다.
일단 당내 세력 누구도 내부갈등에 매몰됨이 없이 반미 반이명박 공동전선, 공동실천을 견결하게 사수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그 투쟁지형에서 헤집어 진 약점을 수습, 혁신해야 한다.
혁신으로 전열 재정비 요구
4.11총선의 방도는 대단결이고 목표는 승리였다.
그러나 ‘역사적인 야권연대’이면서도 ‘미진하고 서투른 점이 있었다’고 규정했듯이 고스란히 그렇게 결과가 나타났다. 민주통합당은 46석을, 통합진보당은 8석을 더 얻었지만 야당은 과반수를 넘기지 못하고 통합진보당은 원내교섭단체를 이루지 못한 것이다.
통합진보당과 민주통합당은 4.11총선에서의 혹독한 결과를 당내 사태로 다시 한 번 마주하면서 서로 똑같은 교훈을 얻은 바, 두말 할 것도 없이 이제 ‘미진하고 서투른 점’을 혁신해야 한다.
통합진보당은 진보정당의 특성-반합법성, 높은 도덕성, 통일성- 때문에 그리고 대중정당화 과정에서 어쩔 수없이 야기되는 약점-불법이다, 부족하다, 폐쇄적/독점적이다-이 있다.
파쇼독재사회에서 합법적인 진보정당은 당연히 정치적 반합법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것은 정의다. 그러나 그 정의는 첫째, 대중화를 발목 잡기도 한다. 둘째, 자칫 내부의 낡은 운영 절차와 행정으로 번질 수 있다. 셋째, 악용될 수 있다. 넷째, 당의 어느 부분만 그런 것이 아니기에 당연히 조직성(사실은 구조성)을 띤다.
이번 통합진보당의 진상조사보고서는 그 세 가지 약점을 선거과정의 실례를 들어 실증적으로 그리고 경향성으로 들춰 낸 것이며 네 번째 약점 때문에 필연적으로 ‘총체적’이라는 수사가 붙을 수밖에 없다.
문제는 그 <들춰 내 진 약점>을 사이에 두고 당내 세력들 사이에 급격히 적대의 강이 흐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골이 깊어지고 있는 바, 미국과 이명박이 원하는 전형적인 그림이다.
빨리 혁신해서 빨리 돌파해 나가야 한다.
통합진보당 내의 세 세력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약점도 약점이지만 가장 우선적인 혁신방향은 진보정당 특성으로 빚어지는 공통의 약점에 대해 모두가 하나같이 힘을 합쳐 헌신적인 자세로 책임지는 것이고 박진감 있게 처방내리며 혁신하는 것이다.
물론 합법적인 정당에서 이제는 정치적 반합법성을 아예 버려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이 제기될 수 있지만 식민지 파쇼통치 아래서는 언감생심이며 따라서 그 약점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문제로 계속 고개를 들게 되어 있다. 식민지에서의 진보정치는 그렇게 계속혁신하며 성장하는 것이다.
먼저 정치적 반합법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생기는 대중화 제약, 낡은 관행, 독점 현상을 부단히 극복해 나갈 통합정신, 계속혁신의 의지를 세우고 당장 부각된 문제부터 구체적으로 조치해 나가야 한다.
이를테면 민주노동당이 국민참여당(자유주의 경향)과 합당한 전제에는 식민지 우리 민중의 정체성(변혁성)을 믿는 마음이 있었고, 가다가 한 번 넘어질지라도 이번에 기필코 대중화라는 넓은 바다로 나가야 한다는 도전의식과 자신감이 있었다.
구 민주노동당 당원들은 당 통합을 통해 당의 저변을 크게 넓히려는 자기 결의가 결코 양적인 확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당원들과의 교류, 단결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을 쉽게 만나고 인입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배가하기 위한 과정이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그렇다면 구 국민참여당 당원들의 의견과 제안에 대해 불필요한 경쟁심, 백해무익한 정파적 틀로 대할 것이 아니라 열려진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기본 혁신점이다.
또한 파쇼독재에 대한 정치적 반합법성이 내부 운영 절차와 행정으로 물드는 일상적인 사례들-관행이 사실 있다. 파쇼탄압과 지배를 위한 엄청난 물량공세에 비해 단결을 위한 온정주의가 강하고 수단과 방법이 수공업적인 당의 역량에서 그러한 관행은 어쩔 수 없었던 측면이다.
실제 사례로써 구 민주노동당 어떤 당원은 세액공제사업으로 100만원을 마련했는데 60만원을 당에 납부하지 못하고 변제의 뜻을 항상 밝히면서도 1년을 경과하였다. 그런데 당 지역위 운영위에서는 무슨 수를 썼는지 60만원을 면제시켰다.
여기에 당의 특성을 모르는 간부가 느닷없이 감사를 했다면 당원도 당 지역위 운영위원도 꼼짝없이 횡령이라는 범주에서 다뤄졌을 것이며 그와 같은 일처리 방식은 비단 구 민주노동당에 한한 것은 아닐 터다.
따라서 당의 정식 골격이 마련되기도 전의 과도적 상태에서, (물론 잘못된)관행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었던 내용을 모두 싸잡아서, 어느 날 갑자기 (선거라는 예민한 것으로 나타나 그렇게 되었지만) <총체적 부실·부정>으로 규정한 점은 재고되어야 한다.
물론 절차와 행정은 사무적이어야 하고 투명해야 하며 그렇게 개선되어야 맞다. 현 정당법, 선거제도가 가난한 당, 진보적인 당에게 불리하고 완벽한 민주적 절차와 행정을 보장하지는 않더라도 국민들에게 제시되는 기준점이고, 보다 광범한 당원들을 만들려 하고 관리해야 할 것인 만큼 당 운영 절차와 행정을 현행 정당법, 선거제도에 엄격히 맞추는 것은 당면한 주요 혁신(?)점이다.
무엇보다 예민한 문제는 당내에서 정치적 이익을 균등하게 누리지 못하고 당의 정당한 또는 부적절한 수단과 방법이 악용되는 것이다. 그런데 먼저 당의 상태를 살펴야 한다. 통합진보당은 <세 세력이 서로에 대한 이해부족상태에서 자체 낡은 관행을 그대로 걸친 채 한 지붕에 모인 상태다.> 그리고 <세 세력이 곧바로 치열한 경쟁에 들어간 상태다.> 그리고 <세 세력 서로가 패권주의, 분열주의, 자유주의로 경계하는 상태다.> 그리고 <그 세 세력의 이해관계를 하나로 묶어 야권연대 협상도 해야 하는 상태다.> 이렇게 혼재된 당 상태에서 당 운영의 절차와 행정에 대한 (선거관리)책임을 일방에 물으면 어떻게 되겠는가. 이른바 당권파가 통합정신 실종이라고 외치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물론 떡을 빚은 자 떡고물(관행)을 손에 묻힐 수밖에 없는 면도 있다.
더구나 당내경선에 이은 4.11총선 결과는 이른바 당권파에게 상대적으로 비중있는 성과를 남겼다. 그러나 당의 상태에 견주어, 이번에 불거진 관행을 합법화, 대중화를 위한 걸림돌로 지적하는 수준이 아니라 <총체적 부실·부정>으로 단정하거나, 관행과 떼어놓고 볼 수 있는 총체적이라 규정할만한 증거가 미비한 상태에서 <총체적 부실·부정>으로 속단하며 대중 앞에 공표해 버린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것은 마치 위에서 예를 든 60만원 미납 당원에게 해명기회도, 예고도 없이 횡령범으로 발표하는 것과 같다.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적대적인 책임추궁이다. 물론 조사도 성격상 사무적이고 날 설 수밖에 없었다. 모두가 차분해야 할 지점이었다.
그럼에도 당권파가 당내 경선 및 관리에서 (낡은)관행대로 한 사실도 엄연히 있고, 타성에 젖었든지 의도적이든지 타성을 가장한 의도든지 불문하고 결과적으로 구 민주노동당의 특성상 나타날 수 있는 최대 약점-악용 혐의를 여러 근거아래 직접 받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무엇보다도 집행부로서, 성찰하는 자세로 당(전체) 혁신에 적극 참가해야 한다.
결과 <총체적 부실·부정> 규정은 재고되어야 한다.
<총체적 부실·부정> 규정이 재고된다고 해도 <총체적 혁신과제>-구 민주노동당은 물론 세 세력 모두의 구태를 벗기고 단합된 힘으로 진보정당으로서의 정체성을 보다 확고히 하면서 명실상부한 대중적 진보정당으로의 준비에 박차를 가하여 2012년 대선에 빨리 역할 해야 할 과제가 의연히 있기 때문이다.
급선무는 당권파, 비당권파가 대동단결하여 진보정치를 어떻게든 파괴하려는 마국과 이명박 정권의 악랄한 당 탄압역사를 국민 앞에 폭로하고 당내 경선에 대한 불법수사 선상에서 21일 당사로 난입한 이명박의 정치깡패들을 강력히 응징하는 일이다. 동시에 이번 통합진보당 사태가 결코 미국, 이명박과 무관하지 않다는 경종을 크게 울려야 한다.
곧 이어서는 당의 일치된 결의로써 총체적 혁신방향과 내용을 조속히 국민 앞에 보고해야 한다.
어느 정파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안에 따라 특정정파 문제로 나타날지라도 감수하고 대중정당으로 나아가기 위한 통합진보당의 약점을 대중 눈높이에서 털어놓고 그 해결을 위한 대중적 이해와 중지를 모아야 한다.
특히 당권파는, 진상조사위의 총체적 부실·부정 규정은 재고해야 할 것이지만, 보고가 돌발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었던 당의 상태가 있었음을 (협상권자로서)책임감 있게 인정해야 한다.
또한 진상조사위의 대국민 보고부터해서 20일 동안 당내의 여러 안 좋은 모습, 미숙한 대응이 생중계 되면서 결과적으로 통합진보당은 물론 당권파에 대한 여론은 매우 차가와 졌고 이명박의 여론조작 속에 <총체적 부실·부정선거>라는 부당한 낙인이 더 깊이 새겨 졌는바, 이에 따른 책임도 작지 않다.
이는 당연히 당 혁신방향과 내용을 구체화하고 실효성 있게 추동하는데서 당권파가 솔선수범해야 할 몫이 크다는 것을 반증한다.
다음으로 진보정당의 특성-반합법성, 높은 도덕성, 통일성- 때문에 그리고 대중정당화 과정에서 어쩔 수없이 야기되는 약점-불법이다, 부족하다, 폐쇄적/독점적이다- 부분에서 <도덕성이 부족하다>느니 <폐쇄적이고 독점적이다>는 정치적 지적(또는 부당한 역공)을 혁신으로 분쇄해 나가야 한다.
진보정당은 민중의 정치적 부대이다. 정치적 부대로서 위력을 가지자면 전 당적으로 단결력이 강해야 하고 행동의 통일성을 기해야 한다. 따라서 진보정당의 통일성, 단결은 활동을 매개로 당원 사이 또는 의견그룹 형태로 다져지고 전 당적인 차원으로 확산되는 과정에 이루어진다. 당내 의견그룹을 일컬어 정파라고 하는 바,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여러 정파들이 옳은 의견과 실천, 성과를 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경쟁하며 당의 골격을 이룬다.
그런데 문제는 정파들이 부당한 욕심을 부리고 경쟁을 벌여 당의 단결을 저해하고 파괴하기도 하니 이른바 정파 이기주의와 무능이다. 야당들은 공히 그 약점을 시급히 극복해야 한다.
이번 4.11총선과 관련하여서도 당내 정파 이기주의와 무능으로 진보적 가치가 박제화 되었고 대단결 효력이 찻잔 속의 태풍에 그쳤다.
어떻게 해서 진보적 가치가 박제화 되었는가. 정파 사이의 알력에 의해, 민주통합당 공천에서는 상당하게, 통합진보당 공천에서는 악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진보적이고 도덕적이며 유능한 후보 발굴이 뒷전으로 밀려나는 일이 벌어짐으로써 당의 정체성과 혁신의지가 크게 흐려졌다.
그러니 당적으로나 후보 차원에서나 진보적 가치를 더 크게, 더 심도 있게, 더 책임적으로 대중에게 알리고 수행하려는 의지가 자연 떨어질 수밖에 없게 되고 4.11총선을 첨예한 이해관계로 주목했던 민심은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나아가 야권연대는 어떻게 해서 찻잔 속의 태풍에 그쳤나. 야당 내부에서든 통합진보당과 민주통합당 사이에서든 단결을 우선시하고 단결에 복종하는 선의의 경쟁을 벌였어야 하고 반면 부정부패 소굴 새누리당과의 대결에서는 진흙탕 싸움도 마다하지 말았어야 한다.
그러나 야당의 당내 경선, 지역 단일화 경선 일각에서 통합과 연대를 훼손하는 진흙탕 싸움이 벌어졌다. 힘과 힘을 상승적으로 더해가야 하는 당내 경선과 야권연대가 중요한 지점에서 특히 격렬하게 불거짐으로써 대단결 바람의 기세를 꺾어 버린 것이다.
‘계산된 단결’이 아니라 ‘단결로 계산’하자고 했다.
정파 이기주의와 무능에 따른 공천실패, 단결왜곡 현상은 결국 선거 전이든 이후든 진보정책에 대한 야권 공동의 구체적 협의, 책임 소재도 마련되지 못하게 하고 실종시켰다. 통합진보당, 민주통합당의 자체 공천에서부터 야권단일화에 이르기까지 ‘정파들 계산’으로 시끄럽더니 결과적으로 야당 모두 ‘계산된 단결’의 역풍을 국민들로부터, 노동자들로부터 세게 맞았고 이제는 자체 내홍으로 험하게 맞고 있다. 알다시피 야당 모두 비상대책위 상태인 바, 정파 이기주의와 무능이 이렇게 어마어마한 자충수로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새삼 목도하고 있다.
통합진보당, 민주통합당의 정파들이 무슨 일에서든 먼저 계산 맞춰야 할 점이 있다면 진보적이고 민주적인 당헌과 강령, 일반상식이다. 특히 통합진보당은 정치적, 도덕적으로 100% 완벽할 수는 없지만 비율적, 경향적, 상대적으로 압도적이어야 하는 만큼 후보선정, 선출과정 등에서 제기되는 문제의식을 민감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물론 구 민주노동당의 불가피한 관행이 있었고 그것이 오늘에 와서 새삼 ‘총체적 부실·부정’으로 단죄되는 것은 매우 유감이고 관련 당원들의 억울함은 분명 있다. 그러나 현재 통합진보당에서 비례대표 경선과 관련하여 불거지는 문제의식은 적지 않은 당원대중과 전여농, 민주노총 등 대중단체, 대중정당의 눈높이에서 제기되는 것으로써 일반상식요건이 갖춰있고 그것이 당헌과 강령에 배치되는 것이 아닌 한 전격 수긍해야 한다. 문제를 적대적으로 제기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그렇다고 복잡하고 까다롭게, 적대적으로 끌고 가는 것은 더욱 위험하다.
헌신이 필요하다면 진보민주진영 특유의 우월점으로써 감수해야 한다. 경쟁세력들의 관점에서는 ‘희생양’이 될 수 있고, 적대세력들의 관점에서는 ‘정적제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겸손하며 대단결을 위해 참을 줄 아는 사람에게만은 무한히 따뜻한 우리 민중은 진실 또는 진정성을 보게 되어 있다. 설사 잘못이 있더라도 일거에 용서된다.
피치 못할 저간의 사정이 명확히 있지만 통합진보당(그리고 민주통합당)이 혁신하지 못한 일반적인(정파들 계산) 성찰의 기초 위에서 당내 비례경선과 관련한 문제의식을 통 크게, 시원시원하게 풀어야 한다. 즉, ‘단결체’ 민중을 믿고 민중 속으로 들어가는 계산법에 다시 서는 것이다.
당면 긴급한 문제는 대중단체, 대중정당에서, 복잡한 사정과 과정을 구구절절 해설하며 누구의 정당성과 입지를 조금이라도 넓히는데 정력을 쏟거나 누가 이 지경으로 만들었는가를 갑론을박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을 함께 책임지고 함께 헌신하려는 단결의 구도 즉 미국, 이명박이 통합진보당 안에 파놓은 적대의 강을 당장 메우는 문제이다.
2012년은 민족의 년대, 깊은 성찰로 화답해야
2012년은 우리 민족의 년대이다.
민족자주의 신기원을 연 지난 100년의 역사를 총화하고 우리 민족의 새로운 100년을 휘황하게 전망하고 드높은 긍지와 자부심으로 희망의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어야 할 2012년이다.
어느 정파, 세력도 우리 민족이 웅대하게 품고 있는 2012년의 역사적 의의와 미래로의 의지를 절대로 훼손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 속에 4.11총선과 12월대선 승리로 그 2012년의 시대소명에 적극 부응하자고 했건만 오히려 정파 이기주의와 무능으로 망쳐지는 현상은 도저히 용납될 수 없다.
대중단체, 대중정당의 주인은 그 구성원들이다. 각양각색의 구성원과 정파들의 연대연합으로 이루어진 대중단체, 대중정당은 다수결의 운영원리와 결정원리에 입각해 활동력을 가진다. 따라서 소수의견은 존중되어야 하지만 다수의견에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
범민련 남측본부 전 성원, 후원회원부터 2012년이 가지는 민족사적 의의를 깊이 새기고 새로운 신심으로 대단결 바람을 일으키고 통합진보당을 지지,지원하며 반미 반파쇼투쟁을 진공적으로 벌여 나가자.(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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