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대통령은 책임 없고 목포해경만 문젠가!
이창기 기자
기사입력: 2014/05/18 [23:51] 최종편집: ⓒ 자주민보
▲ 18일 쓰러진 세월호 구조 관련 목포해양경찰서장과 현장 123구조함과의 교신 내용을 일제히 언론에서 문제 투성이라고 보도했다. ©
5월 18일 모든 제도권언론에서는 세월호 사고 발생 당시 목포해양경찰서장과 현장에 도착한 해경 123정 사이의 구조 관련 교신 내용을 일제히 보도하였다. 물론 한심한 구조였다는 매우 비판적인 보도였다.
내일 세월호 관련 박근혜 대통령 담화를 앞두고 모든 책임을 목포 해경 탓으로 돌리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확 들었다.
정말 박근혜 대통령과 총리 등 내각의 책임자들이 그런 의도로 담화 발표 하루 전에 이런 보도를 뿌렸다면 국민들의 분노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폭발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앞으로도 국민을 그렇게 대하겠다는 것과 다를 것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목포해경도 책임이 없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더 근본적 책임은 정부 당국에 있다.
왜 그런지 살펴보자.
구조함과 목포해양경찰서장이 책임
대부분의 언론에서는 현장에 도착한 123구조함의 경우 나오는 승객들 구조에만 매달리며 안에 200명도 넘는 학생들이 갇혀있는 것을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구조하려는 노력보다는 122구조대를 보내달라거나 헬기에 의한 구조 방법밖에 없다고 우는 소리만 치고 있었다.
목포해양경찰서장도 해경123구조함이 현장에 도착한지 18분이나 지나서야 선체진입을 지시하거나 학생들을 안정시키라 둥, 이미 배가 옆으로 누워서 아이들이 난간까지는 수직에 가까운 절벽을 올라와야 되는 상황인데도 아이들에게 난간으로 나와 바다에 뛰어들게 하라는 상황에 맞지 않는 말만 하면서 귀중한 시간을 다 허비하고 있는 등 문제점 투정이었다.
오히려 오른 쪽 선실 유리창이 바다쪽으로 기울어 왔을 때를 예상하고 구조대가 그 위로 올라가거나 헬기에서 줄을 타고 내려와 돌아다니며 망치로 유리창이라도 다 깨 놓았더라면 기울었을 때 학생들이 일제히 유리창 밖으로 차례차례 나와 바다에 뛰어들면 될 일이었다.
그땐 이미 어선들도 장사진을 치고 있지 않았던가.
배 안의 수백명의 아이들의 생명을 자기 자식처럼 여겼다면 구조대원들이 무조건 헬기에서 줄을 타고 내려 망치를 이용해 창문을 다 깨놓고 또 그 안에 들어가 아이들을 준비시켜야 했었다. 그러면 거의 다 구했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작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군, 119, 산림청 등 가까운 곳의 모든 구조 헬기를 다 동원해야 했고 이를 통제하려면 반드시 박근혜 대통령이나 적어도 총리가 바로 구조 지휘봉을 틀어쥐었어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 다시 상세히 논하자.
그런데 해경 헬기는 그 귀중한 시간에 위쪽 난간에 매달린 사람 구조에만 급급하였다. 특히 산림청과 119구급대 헬기 10여대가 출동했었는데 접근을 금지 시키는 이해할 수 없는 지시도 내렸다.
하기에 언론에서 보도된 대로 당시 목포해경을 중심으로 한 구조 책임자들은 엄중를 범한 것이며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해경의 책임
하지만 여기서 끝난다면 이건 결코 정당한 책임자 처벌이라고 볼 수 없다.
학생들과 승객 500여명이 탄 배가 침몰했다면 이건 초대형 사고가 아닐 수 없다.
특히 과적으로 배가 침몰했다면 절대로 한 순간에 배가 그렇게 급격하게 쓰러져 침몰할 수는 없다.
분명히 사전에 징후가 있었을 것이고 그때 청해진해운에서는 제대로 해경에 신고하고 조치에 따른 것인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
수출화물선에서도 근무한 적이 있는 선박전문가 신상철 '진실의길' 대표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상징후가 발견되어 배를 운항하다가 중단하고 목포항으로 회항하여 짐을 다른 배로 옮겨 싣다 보면 많은 돈이 들 것은 자명하다며 혹시 그 막대한 비용을 손해보기 싫어 계속 운항을 하다가 이런 사고를 초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를 해경에서 알고도 묵인했다면 모든 관련자들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
특히 청해진해운에서 무리하게 운항을 하려고 해도 관제센터에서 배의 운항 속도 지그재그 운항 모습 등 레이더 항적을 제대로 면밀히 살폈다면 그 문제점을 바로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다. 파악 못했다면 직무유기이다.
다시 말하지만 지금 정부가 언론에 흘리고 있는 과적과 불안한 고박, 평형수 문제로 배가 옆으로 쓰러졌다면 반드시 사전에 징조가 있게 마련이다. 이를 해경에서 모를 수가 없는 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미 인터넷 상에서 관련 일을 하는 전문가들의 증언을 찾아보면 세월호는 사고 지점에 평상시 보다 2시간 늦게 도착했다고 한다. 늦게 출발한 점을 감안해도 평소 속도로 왔다면 그렇다는 것이다. 뭔가 사전에 징조가 있었던 것이다.
이것을 해경이 모른다면 해경의 엉터리 체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을 자인하는 셈이다.
정부의 책임
초기에 사고 보고를 해경에서 정부에 엉망으로 했다는 보도는 이미 나왔었다.
정부에서 제대로 보고를 못 받은 것인지, 보고를 받고도 제대로 대처를 하지 않은 것인지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해당 책임자들을 일벌백계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해경의 초기 보고에 문제가 있다고 해도 학생들을 포함한 500여명의 승객의 생명이 경각에 걸린 사고였다. 그런 배가 쓰러졌다면 이것은 누가 봐도 초 비상사건이다.
해경의 보고와 무관하게 정부는 바로 대책반을 세우고 구조에 민 관 군을 총 동원하여 구조대책을 세워야 할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공개된 교신내용을 보니 현장 지휘를 목포경찰서장이 그것도 현장에서 직접 한 것도 아니고 전화로 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할 수가 없다.
헬기가 더 많이 필요하다는 현장 구조함의 요구를 목포해양경찰서장이 수소문하려면 또 몇단계를 거쳐야하겠는가.
그래서 대통령이나 총리가 바로 구조 지휘봉을 잡았어야 할 사안이었다는 것이다.
모든 승객들의 생명이 다 중요하지만 특히 앞날이 구만리같은 수학여행을 가는 고등학생 수백명이 탄 배라는 그 한마디 외에 더 무슨 보고가 필요한가.
바로 민관군을 바로 총동원할 수 있는 최고위층이 지휘봉을 잡고 바로 구조작업을 도왔어야 할 일이 아닌가. 그런 일을 하라고 그런 권력을 국민이 부여한 것이 아닌가.
육해공군 특공대라도 헬기로 다 투입해서 배 안에 있는 학생들을 모두 구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달랑 고속모터보트 두 대 가지고 수백명을 구출하려고 달려가게 한 것 자체가 박근혜대통령의 직무유기이다. 그래서 국민들 속에서 이번 세월호 참사는 '사고가 아니라 학살'이라는 규탄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 아닌가.
이번 구조함의 상황보고만 봐도 이번 사안은 해경에서만 나설 일이 아니었다. 특히 보트도 두 대 밖에 없는 목포해경에 맡겨놓을 일이 절대 아니었다는 것이다.
결론
하기에 박근혜 정부는 목포 해경에게 죄를 다 뒤집어씌우고 자기들은 빠져나갈 궁리를 한다면 더 큰 국민들의 분노만 폭발시키게 될 것이다.
특히 정부가 사태를 완전히 파악한 상황에서도 사고 이후 생존가능 시간 3일 동안 취한 구조 조치를 보면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 투성이였다.
오죽했으면 학부모들이 정홍원 총리가 팽목항에 왔을 때 “정부는 살인마”라며 절규했겠는가.
이를 변명하려 한다면 국민들은 절대로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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