跳至主要内容

[신문은 선생님] [예쁜 말 바른 말] [276] ‘단연코’와 ‘단언컨대’

 



*뮤지컬 작품을 극화한 ‘영웅’에서 주인공을 맡은 배우는 (단언코, 단연코) 후회 없이 영화를 촬영했다고 말했다.

*감독은 “(단언컨데, 단언컨대) 안중근 역할을 잘할 수 있는 최고의 배우”라고 그에 대한 신뢰를 보였다.

최근 보도된 기사의 일부입니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을 골라 보세요. 정답은 ‘단연코’ ‘단언컨대’입니다. ‘단연코’는 ‘단연(斷然)’을 강조하여 이르는 부사어로 ‘단연히’라고도 써요. ‘확실히 단정할 만하게’ ‘두말할 것도 없이 매우 분명하게’라는 뜻이죠. 간혹 ‘단연코’를 ‘단언코’로 헷갈리는 경우가 있어요..

‘단언(斷言)’은 ‘주저하지 아니하고 딱 잘라 말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활용형은 ‘단언하다’로, ‘단언하건대 그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거야’와 같이 쓸 수 있어요. 여기에서 ‘단언하건대’를 줄여서 ‘단언컨대’라고 쓰는데, 종종 ‘단언컨데’로 잘못 쓰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예문]

- 이번에 새로 출시된 제품은 단연코 업계 1위 매출을 예고하고 있다.

- 베트남과 5년 동행을 마무리하며 박항서 감독은 자신의 축구 인생에서 단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소감을 말했다.

- 새 뮤지컬을 맡게 된 음악감독은 “단언컨대 역대급 음악”이라며 만족감을 표했다.

- 카타르 월드컵부터 적용된 반자동 오프사이드 시스템(SAOT)은 단언컨대 월드컵 사상 가장 엄격한 심판인 셈이다.

- 단언컨대 이 책은 최근 발간된 우리나라 최고의 교양과학서라고 할 수 있다.

안영 기자

评论

此博客中的热门博文

[인터뷰] 강위원 “250만 당원이 소수 팬덤? 대통령은 뭐하러 국민이 뽑나”

‘영일만 유전’ 기자회견, 3대 의혹 커지는데 설명은 ‘허술’

윤석열의 '서초동 권력'이 빚어낸 '대혼돈의 멀티버스'